취업준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이력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정형화된 대기업이나 공기업은 자체 이력서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따로 정해진 틀이 없기 때문에 나의 이력서가 담당자의 눈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는 합격할 수 있는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합격하는 이력서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합격하는 이력서 쓰는 방법
이력서는 내가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첫 번째 통과 관문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오로지 서류만 보고 합격과 불합격을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는 최대한 이력서에 나란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확실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1. 이력서 쓰는 법
① 사진
채용 담당자가 이력서를 볼 때 제일 먼저 보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사진입니다. 사진의 이미지 만으로 첫인상이 결정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진은 최근 모습과 비슷한 사진으로 옷차림은 정장 또는 단정한 차림으로 하며 헤어스타일은 말끔히 손질된 모습으로 미소 짓는 웃음을 하고 있는 사진을 첨부하여야 채용 담당자로 하여금 좋은 인상과 신뢰감 주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② 인적사항
보통 인적사항에는 내 주민등록 내용을 토대로 꼼꼼히 작성해야 하며 비상연락망을 적어서 본인이 연락이 되지 않았을 때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메일 주소 같은 경우 부적절한 단어나 욕설을 포함하는 경우라면 절대 이력서에 표기하시면 안 되고 새로 만들어서 표기하셔야 합니다.
③ 학력사항
학력사항은 초등학교, 중학교 적지 않고 고등학교 학력부터 작성하시면 됩니다. 대학교까지 졸업한 경우에는 학과, 재학기간, 졸업여부까지 상세히 작성하시고 만약 학점이 너무 낮다면 표기를 생략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④ 경력사항
인턴, 신입사원이 아닌 경우에는 경력사항은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학력은 단지 과거의 지나가는 정보이며 성실함의 기준이 되는 척도 정도로 볼 수 있지만 경력사항은 다릅니다. 경력사항은 직무와 관련된 것을 중점적으로 적어야 하며 반드시 정확한 수치로 표현해야 합니다. 단순히 어떤 것을 했는지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각 업무처리의 성과를 숫자로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경력 중 회사의 목표와 관련된 부분을 강조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관련된 경험이나 성과를 나열하여 자신의 능력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⑤ 자격증
자격증은 가장 최근에 취득한 순서로 작성하며 유효기간이 있는 자격증은 날짜를 잘 확인한 뒤에 작성해야 합니다.
2. 합격하는 방법
① 채용공고의 직무내용 파악
내가 입사하려는 기업의 채용공고를 보고 어떤 직무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모집하는 직무에서 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 미리 알아보고 우대사항에 해당하는 경력과 경험이 있다면 본인이 이런 직무의 이러한 경험과 경력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표현해야 합니다. 신입사원의 경우에는 어차피 회사경력이 없기 때문에 내가 지원한 직무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 파악하고 과거 학교 수업이나 프로젝트, 대외활동, 봉사활동, 여행 등의 경험이 회사가 요구하는 역량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정리해야 합니다.
② 적절한 언어와 포맷을 선택
자신의 경력과 지원하는 분야에 맞는 언어와 포맷을 선택하고 간단하고 명료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XX회사 인턴'이라는 단순 정보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XX회사 XX부서 인턴 X개월 근무, XX프로젝트 3건 완료 등 본인이 맡은 업무와 성과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③ 회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안
모든 기업에는 결핍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구인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나의 직무에 대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안을 한다면 그 내용이 부족하더라도 기업의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한 번 더 보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미 지원자가 그만큼 회사를 생각하고 있고 고민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는 절대 그러한 지원자를 지나칠 수 없습니다. 단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안할 땐 비판하는 어조는 피하고 제안서 느낌으로 정중한 자세로 예의를 갖춰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주의사항
① 이력서는 반드시 정직하게 작성한다.
② 오타와 맞춤법 띄어쓰기를 정확하게 지키고 여러 번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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